소설 및 문화 콘텐츠 사이트 삼천세계

0부터 시작하는 소설 쓰는 법 철저 강좌!

0から始める小説の書き方徹底講座!


역자 | DanteSparda

장르를 설정하고 작풍을 결정하자


  작풍을 결정하는 큰 요인은, 대상이 되는 독자층과 작품의 장르입니다.
  이번은 장르에 대해서, 기본적인 복습을 해둡시다.

Q.어떤 장르가 있는 거야?

  장르별 분류는 작품의 특징 중 일부를 파악해서 분류할 뿐이며, 세세하게 분류하려면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참고해서 유명한 것을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판타지
  ・SF
  ・연애
  ・청춘
  ・코미디
  ・개그
  ・추리
  ・호러
  ・액션
  ・배틀

  「러브코미디」라면 ​「​연​애​」​+​「​코​메​디​」​입​니​다​.​ 이와 같이 「판타지」와 「청춘」을 조합하거나 「배틀」과 조합하면, 「판타지 느낌의 청춘 스토리」도 「이세계 마법 배틀물」로도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어떻게 조합하냐에 따라 얼마든지 새로운 장르가 태어납니다.

  각 장르에 대한 자세한 해설은, 기회가 있으면 또 다음에 하도록 하죠.

Q.뭘 써야할지 모르겠어.

  처음에는 쓰고 싶은 것을 쓰는 것이 제일입니다.
  그렇지만 길게 쓰다보면 독자분들의 인기를 차지하기 위한 장르가 한정돼있거나 자신이 응모하려고 한 신인상이 판타지 밖에 모집하지 않거나 하는 일도 많습니다.

  인기 장르로 소설을 쓸까. 내가 쓰고 싶은 장르로 인기를 얻기 위해 궁리할까.
  자신이 쓰고 싶은 것을 쓸 뿐이라면 뭐든지 좋아하는 대로 쓸 수 있으며, 완결할 때까지의 용량도 자유입니다.(역자 : 그리고 우리는 편당 15kb 이상입니다. 자창게 제외.)

  그러나 다른 분들이 좋아해줄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이 두 선택지중 한쪽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①자신이 어떤 내용을 쓰고 싶은지 생각해보면, 자동으로 장르가 정해진다.
  ②어떤 장르를 써야 독자분들이 즐거워 할 지를 생각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시간여행」 같은 아이디어를 살리고 싶다면 자동적으로 장르가 「SF」로 ​정​해​집​니​다​.​(​판​타​지​에​서​ 마법의 힘으로 시간여행을 시켜 버린다는 거친 기술도 있습니다만, 시간여행이란 장르에서 어느 정도의 패턴이나 이론은 같을 수밖에 없으므로, SF장르의 이론과 독자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혹은, 많은 독자님들이 귀여운 여자아이를 정말 좋아하니 「하렘물」을 쓰자, 라는 것도 하나의 정답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SF를 쓰고 싶다면, 「여자아이가 많이 나오는 시간여행물」을 쓰는 것으로 양쪽 모두의 과제를 클리어 할 수 있겠지요.

  그러므로 ①도 잘못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좋은 작품을 쓸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둘은 그저 쓰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며, 어느 쪽이던 정답입니다.

  잘 생각해서, 자신이 「쓰고 싶어! 잘 쓸 수 있어! 독자님들도 기뻐해줄 거야!」라고 확신할 수 있는 장르로 승부합시다.

  소설의 분류와 장르에 관한 이야기는 우선 이것으로 종료입니다. 그 외에도 작풍을 ​좌​지​우​지​하​는​「​문​체​」​나​ 「인칭」등이 있습니다만, 이것들에 관한 것은 또 다음에 할 예정입니다.

  다음부터는 더 구체적으로, 소설 쓰기에 대한 글을 적고 싶습니다.

  -By M
역자후기

저도 개인적으로 장르의 설정에 관한 이야기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장르는 아마 액션 개그 하렘물 아닐까요. 아니면 차라리 시리어스 액션물이거나 메카 액션물 같은(...)


...결국 죄다 액션물(웃음)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