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를 설정하고 작풍을 결정하자
작풍을 결정하는 큰 요인은, 대상이 되는 독자층과 작품의 장르입니다.
이번은 장르에 대해서, 기본적인 복습을 해둡시다.
Q.어떤 장르가 있는 거야?
장르별 분류는 작품의 특징 중 일부를 파악해서 분류할 뿐이며, 세세하게 분류하려면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참고해서 유명한 것을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판타지
・SF
・연애
・청춘
・코미디
・개그
・추리
・호러
・액션
・배틀
「러브코미디」라면 「연애」+「코메디」입니다. 이와 같이 「판타지」와 「청춘」을 조합하거나 「배틀」과 조합하면, 「판타지 느낌의 청춘 스토리」도 「이세계 마법 배틀물」로도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어떻게 조합하냐에 따라 얼마든지 새로운 장르가 태어납니다.
각 장르에 대한 자세한 해설은, 기회가 있으면 또 다음에 하도록 하죠.
Q.뭘 써야할지 모르겠어.
처음에는 쓰고 싶은 것을 쓰는 것이 제일입니다.
그렇지만 길게 쓰다보면 독자분들의 인기를 차지하기 위한 장르가 한정돼있거나 자신이 응모하려고 한 신인상이 판타지 밖에 모집하지 않거나 하는 일도 많습니다.
인기 장르로 소설을 쓸까. 내가 쓰고 싶은 장르로 인기를 얻기 위해 궁리할까.
자신이 쓰고 싶은 것을 쓸 뿐이라면 뭐든지 좋아하는 대로 쓸 수 있으며, 완결할 때까지의 용량도 자유입니다.(역자 : 그리고 우리는 편당 15kb 이상입니다. 자창게 제외.)
그러나 다른 분들이 좋아해줄 소설을 쓰기 위해서는, 이 두 선택지중 한쪽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①자신이 어떤 내용을 쓰고 싶은지 생각해보면, 자동으로 장르가 정해진다.
②어떤 장르를 써야 독자분들이 즐거워 할 지를 생각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시간여행」 같은 아이디어를 살리고 싶다면 자동적으로 장르가 「SF」로 정해집니다.(판타지에서 마법의 힘으로 시간여행을 시켜 버린다는 거친 기술도 있습니다만, 시간여행이란 장르에서 어느 정도의 패턴이나 이론은 같을 수밖에 없으므로, SF장르의 이론과 독자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혹은, 많은 독자님들이 귀여운 여자아이를 정말 좋아하니 「하렘물」을 쓰자, 라는 것도 하나의 정답입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SF를 쓰고 싶다면, 「여자아이가 많이 나오는 시간여행물」을 쓰는 것으로 양쪽 모두의 과제를 클리어 할 수 있겠지요.
그러므로 ①도 잘못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좋은 작품을 쓸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둘은 그저 쓰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며, 어느 쪽이던 정답입니다.
잘 생각해서, 자신이 「쓰고 싶어! 잘 쓸 수 있어! 독자님들도 기뻐해줄 거야!」라고 확신할 수 있는 장르로 승부합시다.
소설의 분류와 장르에 관한 이야기는 우선 이것으로 종료입니다. 그 외에도 작풍을 좌지우지하는「문체」나 「인칭」등이 있습니다만, 이것들에 관한 것은 또 다음에 할 예정입니다.
다음부터는 더 구체적으로, 소설 쓰기에 대한 글을 적고 싶습니다.
-By M